티스토리 뷰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애드센스는 애드고시라고 불릴 정도로 승인받기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애드센스를 승인받기 위해서 노력하고 어떻게 승인을 받을 수 있을까 고민이 많을 텐데요. 제가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고 첫 신청 16일만에 승인받은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목차
1. 블로그 주제 선정
2. 애드센스 신청 및 승인 시기
3. 애드센스 승인 요건(비공식) 충족 여부
1. 블로그 주제선정
블로그 주제 선정은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저는 지치지 않는 블로거가 되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애드센스를 승인 받는게 목표가 아니라 애드센스를 통한 수입까지 이어져야 하기에 본인이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글쓰기를 진행해야 지치지 않고 꾸준히 글을 쓸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재 제일 관심 있는 분야로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2. 애드센스 신청 및 승인 시기
구글 애드센스 심사는 보통 2주 이상 걸린다는 이야기를 듣고, 저는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3개의 글을 포스팅한 시점에서 바로 애드센스 신청(23년 5월 8일)을 하였습니다. 신청 당시 3개의 포스팅이었지만 1일 1포스팅을 한다면 심사하는 기간 동안에 적어도 10개 이상의 포스팅은 할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시기(23년 5월 24일)엔 총 14개의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3. 애드센스 승인 요건(비공식) 충족 여부
인터넷과 유튜브를 열심히 찾아보면 애드센스 승인 받은 분들의 노하우와 빅데이터가 있습니다. 이 빅데이터들을 토대로 이분들의 노하우를 제 블로그에 적용하고자 하였습니다. 제가 여러 정보들을 종합하여 보니 아래 10가지 애드센스 승인 요건이 제일 많이 구글링 되는 내용들이었습니다. 이 내용들 중 제가 충족된 것들이 어느 것인지 체크해 보았습니다.
1) 블로그 시작 20일 이상이어야 한다.(O)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 날이 5월 4일 이었으므로 24일에 승인을 받았으니 20일 이상이었습니다.
2) 일 방문자 수 100명 이상이어야 한다.(X)
평균 하루 방문자 수는 10명 ~ 50명이었습니다.
3) 포스팅 당 글자수가 1500자 이상이어야 한다.(O)
모든 포스팅 글자수는 공백 제외하고 1500자를 넘겼습니다.
4) 글이 20개 이상이어야 한다.(X)
신청 당시 글 수는 3개였고, 승인 당시 글 수는 14개였습니다.
5) 1일 1포스팅을 해야 한다.(X)
주말에는 포스팅을 안 했고, 평일에 1~2일 당 1포스팅 정도 하였습니다.
6) h태그 이용하여 구글 SEO에 맞춰 글을 써야 한다.(O)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해당 플랫폼 검색엔진에 맞춰 최적화된 글을 써야 노출이 되는 것입니다. HTML에서 'h1'은 큰제목, 'h2'는 소제목 형식으로 구분해 주는 걸 좋아한다고 하여, 이에 맞게 글을 썼습니다.
7) 이미지 삽입 시 alt태그를 해야 한다.(O)
이미지 삽입 시 사진을 설명할 수 있는 태그를 넣는걸 alt태그라고 합니다. 구글은 alt태그를 넣는 것에 더 높은 점수를 준다고 하여 모든 사진에 alt태그를 넣었습니다.
8) 맞춤법 검사를 해야 한다.(O)
맞춤법 검사는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보를 전달하는데, 맞춤법에 맞지 않는 글은 아니라고 생각하여 반드시 글 올리기 전 왼쪽 하단의 맞춤법 검사를 하였습니다.
9) 카테고리는 1~2개 정도여야 한다.(O)
카테고리가 너무 다양한 블로그는 구글에서도 이 사람이 어떤 분야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는지 파악하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주제의 일관성이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 같은데 너무 여러 카테고리의 글을 쓰면 승인받기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승인받는 시점까지 계속 1가지 카테고리로 글을 썼습니다.
10) 복사 붙여 넣기는 절대 안 된다.(O)
콘텐츠 등 타 게시글을 복사 붙여 넣기 하면 HTML 코드가 같이 딸려 온다고 합니다. 그럼 구글에서 블로그를 평가하는데 점수가 낮아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블로그가 처음 시작한 블로그이고, 시작하자마자 바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서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운도 준비된 자에게 온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흔히들 말하는 애드센스 승인 요건(비공식)을 최대한 적용할 수 있는 부분들은 모두 적용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경험한 바로는 애드센스 승인은 이제 막 시작점에 서 있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애드센스를 승인받았다고 바로 수입이 생기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하루 방문자 수는 30명 내외이며, 그 중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은 많아야 1~2명입니다. 그래도 그 부분에 실망하지 않고 꾸준히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작성한 애드센스 한 번에 승인받은 후기를 보고 이제 블로그를 시작하는 누군가에게는 조금의 도움과 희망이 되었으면 합니다.